개발자의 하루

DB 최대 칼럼은 몇개까지? 본문

Client

DB 최대 칼럼은 몇개까지?

단독질주 2019. 5. 9. 23:56
반응형

회사 이직 후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나게 되었습니다.

 

언제나 새로운 프로젝트는 마음을 붕 뜨게 하죠. ㅎㅎㅎ

 

전 회사는 끝이 없는 프로젝트로 회사 문 닫을 때까지 프로젝트가 계속 진행되었는데 

새로운 곳은 유저 상대가 아닌 고객 상대로 프로젝트 엔드 포인트가 보인다는게 꽤 큰 매력 이었습니다.

 

그런데...

 

개발을 하다 보니 말도 안되는 상황에 자꾸만 멘붕에 빠지네요..

 

1. 실 서버에서 작업 하라?

- 네이버 웹 관련 담당자에게 들은 바로는 오타 하나 바꾸려도 1주일은 걸린다던데...

완벽한 테스트 없이 실서버에서 바로 작업은 휘발유를 들고 불길속으로 들어가는 길인걸

 

2. 소스 관리가 없다? 단지 ZIP

- 최소 SVN아니 git등을 사용하여 소스 관리 없이 단순 zip 으로 관리라니...

 

3. DBA 부재가 너무 크다

- 한개의 테이블에서 컬럼을 300개나 늘려 보았습니다 ㅋㅋㅋㅋ

물론 이론적으로 마이심에서 1,000개 이노에서 3,000개 까진 만들어 지는건 알지만

그 누구도 그렇게 하지 않은 이유는 리소스!!! 서버 IO 문제!

게다가 다른 개발자에게 필드 늘리는데 안 늘어 난다고 하소연하여 살펴 보니

필드가 죄다 varchar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DB 테이블이 깨지거나 서버 느려저도 몰라요ㅋㅋㅋ 시키는대로 했으니 ㅋㅋㅋㅋ

 

4. 서버 관리자가 없다.

- 외주 형식인데 문제 생기면 전화 걸고 손가락만 빨고 있어야 되는 상황.

 

5. 보안에 대한 너무 관대하다 

- 이건 보안적인 문제라 거론하지 않겠습니다.

 

참고로 일반적으로 한개의 테이블에서 최대 40개까지만 컬럼을 현업에서는 암묵적인 룰입니다.

더 늘릴 컬럼이 있다면 테이블 분리를 !! 

 

아직은 스타트업이고 바꾸어 나갈 부분이 상당히 많이 보이는데 예전만큼 열정이 따라줄지 ㅠㅠ

 

반응형

'Clien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PHP MySQL 다른 포트 연결 방법  (0) 2019.11.28
Mysql specified twice  (0) 2019.05.10
mysql_real_escape_string 장난하냐?  (0) 2019.05.03
html 글자 줄 긋기  (0) 2019.03.16
html alt,title 줄바꿈  (0) 2019.03.16